본문 바로가기

건강

칼로리에 대한 불편한 진실 5가지

옥근이의 소소한정보

 

 

1. 모든음식은 동일하게 흡수되지 않는다.

   (칼로리 숫자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청량음료나 패스트푸드 등은 열량 전부가 체내에 흡수되고, 채소나 견과류같은 고 섬유질의 음식은 실제 열량의 80%만이 흡수된다. 또한 식익섬유는 사용되지 않고 전부 배출된다. 수많은 음식들의 칼로리를 하나하나 계산해가며 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숫자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2. 네거티브 칼로리의 존재를 잊지말자!

 ( 특정 음식은 소화 과정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한다.)

 

 

섭취한 열량보다 소화에 사용되는 열량이 많은 음식을 "네거티브 칼로리" 라고 부른다. 주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나 방울 토마토,당근 등 건강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많다. 고단백 다이어트의 경우 매일 100칼로리 정도를 추가적으로 소모할 수 있으며 포만감도 오래간다.

 

3. 양보다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자!

  (얼마나 먹었는지가 아닌 무엇을 먹었는지 따지자)

 

 

코넬대학의 연구에서 양질의 음식을 섭취한 집단에게 저질의 음식을 섭취한 집단보다 1,800칼로리를 더 먹였음에도 불구하고, 저질 식단을 먹은 집단보다 86,5%의 체지방을 감소시켰다. 즉 비만은 칼로리섭취를 너무 많이해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음식의 양보다 질을 봐야한다는 것이다.

4. 나에게 맞는 식단을 찾아야한다.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식단을 찾기 위해서 우리는 스스로 실험을 해나가야 합니다.)

 

 

똑같은 식단으로 누군가는 식이조절과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한다. 같은 양의 같은 음식을 먹었는데도 서로 다른 이유는 우리 몸의 호르몬 체계가 각자 다르기 떄문에 발생하는 문제다.  그렇기에 우리는 나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다이어트 식단을 찾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