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컬러푸드로 건강하게 살빼자! 컬러푸드란 무엇인가?

 

 

컬러푸드로 건강하게 살 빼자! 컬러푸드란 무엇인가?

 

 

 

 

 

컬러푸드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유의 색상을 가진 자연식품을 의미한다.  과일, 채소 등에 함유된 천연색소가 몸에 나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컬러푸드는 보통 빨간, 노란색, 녹색, 보라, 검은색, 흰색 등 크게 5가지로 나뉜다. 1~2종을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색깔로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1. 레드푸드(RED FOOD)

- 사과, 토마토, 수박, 석류, 파프리카, 당근 등

 

레드푸드에는 "리코펜"과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소화 흡수력이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 중 도움이 되는 레드 푸드의 예로 토마토, 파프리카, 사과, 자색 고구마 등이 있다.

 

 

 

2.  그린푸드 (GREEN FOOD)

-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상추

 

"클로로필"이라는 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해독작용이 뛰어난 다이어트 중 불필요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샐러리 등 진한 녹색 채소에는 "루테인"이 브로콜리나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인돌"이 풍부해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다. 드린 푸드는 종류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3.  옐로우 푸드(YELLOW FOOD)

 

" 카로티노이드"와 " 베타카로틴" 계열의 피토케미컬이 풍부하다. 항암, 항산화, 노화 예방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준다. 카레가루의 원료가 되는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많아 치매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4. 퍼플 푸드(PURPLE FOOD)

 

퍼플과 푸드는 안토시아닌 계열의 색소가 풍부하다. 면역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포도, 블루베리, 가지 등 보라색 식품은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과 흑미는 칼슘, 인, 철 등이 풍부 해 골다공증 예방과 두뇌 활동 촉진에 좋다.

 

 

 

5. 화이트 푸드(WHITE FOOD)

 

화이트 푸드를 대표하는 마늘, 양파, 무에는 뿌리채소라는 공통점이 있다. 성질이 강하고 매운 흰색 식품은 몸속의 나쁜 기운을 내쫓고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어서 봄철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 도움이 된다. 매운맛을 내는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