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와 비타민D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다이어트와 비타민D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자!

 

 

 

 

 

1. 비타민D와 체중의 관계

 

최근 보고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는 새로운 지방 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지방세포가 지방을 축적하는 것을 방해하여 체지방률을 줄여둔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D는 포만감을 느껴 식욕이 감소되게 만드는 세로토닌 농도를 높아지게 만들어 주고 신진대사율을 높여 자연스러운 감량을 유도하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도 높아지게 만든다.

 

 

 

 

 

2. 하루 비타민D 권장량

 

비타민D는 피부를 통해 생합성 된다는 특수성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산출하기 어렵지만 보통 성인을 기준으로 800~1000IU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정상 수치는 혈중 3ng/ml이다. 비타민D 종류로는 프로비타민 디, 비타민, D3 등이 있다.

 

 

 

 

3. 비타민D를 섭취하는 방법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합성되기도 하며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하루종일 학교 또는 회사에 있는 현대인들은 비타민D의 합성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점심식사 후 산책을 하거나 야외운동으로 결핍을 예방하거나 식품을 통한 비타민D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4.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들

 

비타민D 보충에 좋은 식품으로는 달걀 노른자, 유제품, 버섯, 동물 간, 참치, 고등어 등이 있다. 하루 2잔의 우유를 마시면 칼슘 흡수를 도와 어린이 성장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등 푸른 생선을 반찬으로 먹는 것이 좋다. 평소 식단과 더불어 비타민D 보충 영양제를 먹으면 비타민D 결핍을 막을 수 있다.